무안공항 제주항공 사고 조종사 껐다는 스위치 켜진 상태












사고기는 왼쪽 엔진이 꺼지고 단 5초 뒤에, 비행기록장치가 멈췄습니다.




기내 전기 공급이 모두 끊겼기 때문입니다.




우측엔진은 살아있었지만 전기가 끊긴 건 우측 엔진에 달려 있는 발전기, IDG가 꺼졌기 때문이라고 사조위는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이 IDG를 조종사가 끈 걸로 판단한다고 밝혔습니다.




IDG가 꺼지려면 내부 연료 온도가 상승해서 자동으로 멈췄거나, 사람이 직접 스위치를 을 때 뿐이라면서 연료 온도가 높지 않았기 때문에 조종사가 끈 것으로 봤습니다.




그런데 사고 직후 기체에서 확인된 우측 IDG 스위치는 켜진 상태였던 걸로 알려졌습니다.




조종석 천장에 달린 IDG 스위치는 위로 올려야 꺼지는 건데, 아래로 내려져 있었던 겁니다.



하지만 사조위는 이 스위치 위치 등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엔진이 손상을 입어 출력이 급격하게 낮아졌을 때 IDG가 자동 분리될 수 있다는 점 역시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유희준/극동대 항공정비학과 교수 : "엔진은 지금 심하게 손상이 돼서 불이 날 지경이었지. 그럼 IDG(전력장치)는 '야, 이거 비정상적으로 작동돼서는 안 되겠다' 그게 작동을 포기한다는 거예요."]




기체가 조류와 부딪치고 비행기록장치가 꺼질 때까지 걸린 시간은 24초.




조종사가 비상 절차를 수행하며 왼쪽엔진을 끄고 IDG 덮개를 벗긴다음 스위치를 끌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었는지 지금 사조위의 설명만으로는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KBS 뉴스 이지은입니다.
모든 자료 오픈하면 되는거 아님?


댓글없음
18862
관리자
23:25
18861
관리자
23:24
18860
관리자
23:25
18859
관리자
23:24
18858
관리자
23:25
18857
관리자
23:24
18856
관리자
23:25
18855
관리자
23:24
18854
관리자
23:25
18853
관리자
23:25
18852
관리자
23:24
18851
관리자
23:25
18850
관리자
23:24
18849
관리자
23:24
18848
관리자
23:25
18847
관리자
23:24
18846
관리자
07.24
18845
관리자
07.24
18844
관리자
07.24
18843
관리자
07.24

토토사이트

매일 업데이트되는 최신 토토사이트

토토탑은 가장 안전한 토토사이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카지노, 슬롯, 스포츠배팅등 검증된 토토사이트를 제공하는 토토탑이 최적의 선택입니다.

안전한 토토사이트 추천 업체 | 토토탑